뷰페이지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내일 시운전…홍준표 “투기 막아야”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내일 시운전…홍준표 “투기 막아야”

최재헌 기자
최재헌 기자
입력 2023-06-11 16:25
업데이트 2023-06-11 16:3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도쿄전력, 내일부터 오염수 방출 설비 시운전 시작
홍준표 “경제 안보 동맹과는 별개인 건강권 문제”

이미지 확대
후쿠시마 제1원전 전경. AP 연합뉴스
후쿠시마 제1원전 전경. AP 연합뉴스
후쿠시마 원전 운영사인 도쿄전력이 제1원전에 보관 중인 오염수 바다 방류를 위한 시험 운전을 12일부터 시작한다고 밝혔다. 도쿄전력은 올 여름 오염수 방류에 대비해 방출 설비에 문제가 없는지 살펴보기 위해 약 2주 동안 실제로 담수와 해수를 섞어 해저터널을 통해 1㎞ 바다 밖으로 내보내겠다는 것이다. 또 긴급 상황이 발생했을 때 오염수를 멈출 수 있게 하는 차단 장치 작동 여부도 확인할 계획이다.

이에 대해 더불어민주당은 11일 “보름 뒤면 오염수 방류를 위한 준비가 모두 끝나고 방류만 남는데 윤석열 정부는 무엇을 하고 있나. 정부의 입장과 대책은 대체 무엇이냐”고 비판했다.

강선우 민주당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을 통해 “안전성을 검증한다며 보냈던 시찰단은 아무 결론도 내리지 않은 채 침묵하고 있다”며 “IAEA 평가 결과만 기다릴 것이면 시찰단은 왜 보냈냐. 우리 자체적인 검증과 결론을 밝히지 못하는 이유가 무엇이냐”고 물었다.

그는 “정부는 애초 오염수 방류에 대해 일본에 이의를 제기할 뜻이 없다. 그저 눈 가리고 아웅 한 것”이라며 “여당이 앞장서서 국민 불안을 ‘괴담’으로 낙인찍으며 오염수의 안전성을 앵무새처럼 반복하는 것도 파렴치하다”고 지적했다.

이미지 확대
더불어민주당 강선우 대변인이 11일 오후 국회 소통관에서 브리핑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강선우 대변인이 11일 오후 국회 소통관에서 브리핑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한편, 홍준표 대구시장도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우리나라는 일본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투기를 찬성하지도 않을 것이고 찬성해서도 안 된다”면서 “그건 한·미·일 경제 안보 동맹과는 별개인 세계인들의 건강권 문제이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홍 시장은 “주변국들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오염수를 방류하면 일본 해산물의 수출은 불가능해질 것”이라며 “이미 오니(汚泥)의 해양투기가 금지된 지금 그보다 훨씬 위해 가능성이 큰 원전 오염수를 해양투기 하면 그건 일본의 자해 행위가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미지 확대
홍준표 대구시장 서울신문DB
홍준표 대구시장 서울신문DB
최재헌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