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주일대사 “일본이 韓국민에게 오염수 안전성 설득해야 ”

주일대사 “일본이 韓국민에게 오염수 안전성 설득해야 ”

최재헌 기자
최재헌 기자
입력 2023-06-14 11:33
업데이트 2023-06-14 11:3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한국 국민의 건강과 관련된 민감한 문제”
“독일·프랑스 전쟁 후 관계 성숙, 본보기”

이미지 확대
윤덕민 주 일본대사. 서울신문DB
윤덕민 주 일본대사. 서울신문DB
윤덕민 주일본 한국대사는 후쿠시마 제1원전 오염수의 해양 방류와 관련해 “일본이 한국 국민에게 직접 안전성을 설득하는 자세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윤 대사는 14일 일본 지지통신과 인터뷰에서 “한국 국민의 건강·안전과 관련된 민감한 문제로 (과학적 근거를 제시해) 국민을 설득하려 해도 이해하기 어려운 부분이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윤 대사는 지난달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의 방한 당시 오염수 문제에 대해 “일본 총리로서 자국 국민·한국 국민의 건강과 해양환경에 악영향을 주는 형태로의 방출은 인정하지 않겠다”고 말한 것을 언급하며 “직접 그런 얘기를 해주는 것이 국민을 안심시키는 데 중요하다”고 말했다.

한일 정상 간 셔틀 외교 시기에 대해서 윤 대사는“제주도나 일본 온천지 등 지방에서 마음 편하게 회담할 수 있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그는 “독일과 프랑스는 큰 전쟁을 여러 번 거치면서 성숙한 관계가 됐다”며 “한일도 독일·프랑스와 같은 관계가 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윤 대사는 한일 간 ‘초계기·레이더 갈등’에 대해서 “양국 입장은 다르지만, 안보협력을 심화하고 신뢰가 높아지면 자연히 해결될 것”이라며 “한일은 서로 미국의 핵우산을 포함한 확장억제를 어떻게 할 것인가라는 공통 과제가 있다”고 말했다.
최재헌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