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日보수지 ‘관동대학살’ 이례적 보도…“조선인 살해” 인정

日보수지 ‘관동대학살’ 이례적 보도…“조선인 살해” 인정

윤예림, 신진호 기자
입력 2023-06-14 14:03
업데이트 2023-06-14 14:0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일본 최대 일간지 요미우리신문
“유언비어로 조선인 학살” 보도
현 도쿄도지사는 우익 주장 동조
與 “전향적 보도, 매우 환영”

이미지 확대
13일 요미우리신문이 조간 1면에 ‘관동대지진의 교훈(5): 유언비어·폭력 한꺼번에 확산’이란 제목의 연재 기사를 보도했다. 요미우리 온라인 지면 캡처
13일 요미우리신문이 조간 1면에 ‘관동대지진의 교훈(5): 유언비어·폭력 한꺼번에 확산’이란 제목의 연재 기사를 보도했다.
요미우리 온라인 지면 캡처
일본 요미우리신문이 100년 전 간토(관동)대지진 당시 유언비어로 조선인이 학살된 사실을 보도했다. 보수 성향의 일본 최대 일간지인 요미우리가 이 같은 내용을 보도하는 것은 이례적이라는 평가가 나오는 가운데 국민의힘은 긍정적인 반응을 내놨다.

13일 요미우리는 ‘관동대지진의 교훈(5): 유언비어·폭력 한꺼번에 확산’이란 제목의 1면 연재 기사에서 일본 정부 중앙방재회의가 2008년에 정리한 보고서를 인용해 보도했다.

보고서에는 “대지진 당시 ‘조선인이 폭동을 일으켰다’, ‘우물에 독을 탔다’는 등의 유언비어를 들은 사람들이 각지에서 자경단을 결성해 일본도나 낫 등으로 무장하고 재일 조선인을 무작위로 심문하고 묶고 폭행을 가해 죽음에 이르게 했다”는 내용이 담겼다. 또 “관동대지진의 사망·행방불명자 약 10만명 중 1%에서 수%가 이러한 사안으로 (피살된 것으로) 추산된다”고 설명했다.

요미우리는 관동대지진을 조명하면서 현재 일본의 각종 재난 현장에서도 유사한 일이 벌어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2011년 동일본대지진이 일어났을 때도 “외국인이 물자를 몽땅 빼돌려 피난소가 폐쇄됐다”는 식의 악의적인 유언비어가 온라인상에서 퍼지면서 외국인 혐오 정서가 일었다는 것이다. 요미우리는 “100년 전의 교훈을 되새겨야 한다”고 했다.

관동대지진은 1923년 9월 1일 도쿄 등 간토 지방에 규모 7.9의 대형 지진이 발생해 10만 5000여명이 사망한 사건이다. 당시 혼란 속에 “조선인이 우물에 독을 풀었다”, “조선인이 방화한다”는 등의 유언비어가 퍼져 자경단과 경찰, 군인 등이 재일 조선인들을 닥치는 대로 학살했다. 당시 독립신문의 기록에 따르면 이 같은 방식으로 학살된 조선인의 수는 6661명에 달한다.
이미지 확대
관동대지진 당시 학살된 조선인. 연합뉴스
관동대지진 당시 학살된 조선인.
연합뉴스
日우익 “조선인 600명 학살은 부풀려진 것”
도쿄도 스미다구 요코아미초공원에서는 매해 9월 1일 관동대지진 조선인 희생자 추도식이 열린다.

과거 이시하라 신타로, 이노세 나오키, 마스조에 요이치 등 도쿄지사들은 해마다 추도문을 보내왔다.

그러나 현 도쿄도지사인 고이케 유리코는 2017년부터 추도문을 보내지 않고 있는데, 그는 ‘조선인 6000여명이 학살당했다는 추도비 내용은 부풀려졌다’는 우익단체 주장에 동조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김기현 “한일 양국 협력 강화에 도움”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는 14일 페이스북에 “과거사 문제에 있어 일본의 유력 일간지가 전향적 보도를 한 것은 매우 환영할 만한 일”이라면서 “일본 내 의미 있는 변화가 재일교포들의 위상과 입지 강화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한일 양국이 미래지향적인 동반 발전 관계로 협력을 강화하는 데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면서 “일본 정부와 정치권도 과거사 문제의 진전된 해결을 통해 양국이 미래 발전과 우호협력을 도모하도록 진취적인 노력이 있기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한 여권 관계자는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요미우리신문이 관동대지진 100주년을 기획기사로 다룬 것은 획기적인 것”이라면서 “윤석열 대통령도 이 기사에 매우 주목하고 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그동안 일본 정치인들은 관동대학살이 유언비어이고, 반일 감정을 부추기는 선동이라고 했다”라며 “보수 주류인 요미우리신문이 일본 정부 문서를 인용해서 보도한 것은 중요한 변화로서 셔틀 외교 복원을 포함한 한일 관계의 정상화가 가져온 나비효과”라고 했다.
윤예림 인턴기자·신진호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