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뇌성마비 장애인 출입구까지 기어가게 만든 에어캐나다 조사 받는다

뇌성마비 장애인 출입구까지 기어가게 만든 에어캐나다 조사 받는다

임병선 기자
입력 2023-11-01 10:34
업데이트 2023-11-01 10:3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디애나 호진스 제공
디애나 호진스 제공
캐나다 당국이 지난 8월 뇌성마비 장애인 부부가 에어캐나다 여객기에서 내리는 과정에 기내용 휠체어를 제공받지 못해 스스로 좌석에서부터 출입구까지 기어야 했던 경위에 대한 조사에 착수했다고 영국 BBC가 31일(현지시간) 전했다.

이런 수모를 겪은 이들은 캐나다 국적의 로드니(사진)와 디애나 호진스 부부. 남편은 다리를, 아내는 허리를 마음대로 쓰지 못한다. 부부는 밴쿠버를 출발해 미국 라스베이거스 공항에 착륙했을 때 기내용 휠체어가 없으니 스스로 출입구까지 나와야 한다는 승무원들의 말을 듣게 됐다. 한 승무원은 다음 비행을 위해 여객기가 이동해야 하니 빨리 움직이라고 재촉까지 했다는 것이 부부의 주장이니 믿기지 않는다. 처음에 부부는 승무원들이 농담을 하는줄 알고 웃었다는 것이다.

보통 로드니 같은 척수마비 장애인들이 타고 다니는 전동 휠체어는 여객기 통로가 너무 좁아 쓸 수가 없다. 승무원들은 다른 승객들을 모두 내리게 한 뒤 폭이 좁은 기내용 휠체어를 이용해 출입구까지 이동하도록 돕는다. 그런데 해당 여객기에는 기내용 휠체어가 없었다. 기내용 휠체어가 없으면 승무원들이 부축해 장애인 승객들의 이동을 돕는 것이 인지상정인데 해당 승무원들은 무슨 이유에서인지 그러지도 않았다.

이렇게 해서 그래도 다리를 움직일 수 있는 아내가 전혀 몸을 움직일 수 없는 남편을 끌어 당겨 좌석 12열에서 출입구까지 이동하느라 힘든 시간을 보내야 했다. 승무원들은 전혀 도와주지 않았다. 8명의 청소 노동자들, 두 승무원, 기장과 부기장이 멀거니 쳐다보는 앞에서 부부는 몸부림을 쳐야 했다.

더욱이 남편은 근육 경련을 일으켜 힘겨워했다. 라스베이거스에서 결혼 일주년을 축하하려고 여행했던 것인데 이 때의 통증이 며칠 내내 가시지 않았다고 했다.

당연히 이 소식은 캐나다 언론에서 화제가 됐고, 항공사도 곧바로 부부에게 사과했다. 디애나는 “사과한 것은 대단하며 우리는 감사하다”면서도 “남편은 변화를 원한다. 해서 이것은 그에게 끝나지 않은 일이다. 분명히 우리에게 끝난 일이 아니다. 우리는 이런 일이 다시는 일어나지 않는다는 확신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에어 캐나다는 CBC 방송에 전한 성명을 통해 현재 라스베이거스에서 독자적인 휠체어 지원 전문가가 배치돼 있다면서 “어떻게 이렇게 심각한 서비스 결함이 일어나게 됐는지 조사한 다음에 라스베이거스에서의 운송수단 지원파트너들에 대한 재평가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캐나다교통청은 경위를 파악하고 있다고 BBC에 확인해줬다. 아울러 항공사들은 이동 취약층이 비행기를 안전하게 타고 내릴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사실 장애인 단체들은 본인이 쓰던 휠체어를 비행기에 곧바로 타고 들어가는 서비스를 갖춰달라고 항공사에 요구하고 있다. 또 항공사들이 자신의 휠체어를 제대로 간수하지 못해 비행 중 파손되는 일도 곧잘 일어난다고 불만을 토로한다. 미국 교통부 통계에 따르면 항공사들은 통계를 구할 수 있는 가장 최근의 것인, 지난 1월 한 달 동안 871대의 휠체어와 스쿠터를 잘못 간수해 100대당 1.6대 꼴로 파손됐다.
임병선 선임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