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북한, 습격받은 스페인 대사관 등 해외 공관 잇따라 왜 폐쇄하나

북한, 습격받은 스페인 대사관 등 해외 공관 잇따라 왜 폐쇄하나

윤창수 기자
윤창수 기자
입력 2023-11-01 17:47
업데이트 2023-11-01 17:4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2019년 하노이 북미정상회담 앞두고 습격사건 벌어진 주스페인 북한대사관 철수

이미지 확대
스페인의 북한대사관에서는 2019년 반북단체에 의한 습격 사건이 있었다. 마드리드 로이터 연합뉴스
스페인의 북한대사관에서는 2019년 반북단체에 의한 습격 사건이 있었다. 마드리드 로이터 연합뉴스
재정 문제로 북한이 해외 대사관과 영사관 등을 잇달아 폐쇄하고 있다.

스페인인민공산당(PCPE)은 1일 홈페이지를 통해 지난달 26일 주스페인 북한 대사관의 외교 사절이 철수했다고 밝혔다. 앞으로는 주이탈리아 대사관이 관련 업무를 담당한다고 알렸다.

PCPE 측은 북한의 철수에 대해 “제국주의에 의해 부과된 제재를 (북한에) 악랄하게 적용해 온 스페인 정부의 공격성을 뒤집을 수 없었던 점이 안타깝다”며 자국 정부를 비난하고 “우리의 다음 만남을 확신한다”고 설명했다.

주스페인 북한 대사관은 지난 2019년 반북 세력에 의해 습격당한 곳으로 2017년에는 핵실험 때문에 북한 대사가 추방당했다.

스페인 정부는 2017년 북한의 핵실험과 탄도미사일 실험 등을 이유로 당시 김혁철 북한대사를 ‘페르소나 논 그라타’(외교상 기피인물)로 지정한 뒤 스페인을 떠나라고 명령했다.

스페인과 북한은 2001년 외교관계를 수립했으나 북한은 2013년 마드리드에 북한대사관을 개설했고 이듬해 김혁철이 초대 북한 대사로 부임했다.
이미지 확대
2층 건물에 수영장을 갖췄던 주스페인 북한 대사관. 구글맵스 캡처
2층 건물에 수영장을 갖췄던 주스페인 북한 대사관. 구글맵스 캡처
대사 추방에 따라 수장 없이 운영돼 온 주스페인 북한 대사관에서는 2019년 반북한 단체인 ‘자유조선’ 회원들이 침입해 컴퓨터와 이동식 저장장치(USB), 휴대전화 등을 훔쳐 달아나는 사건이 발생했다.

당시 북한대사관 습격 사건은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하노이 정상회담을 불과 며칠 앞두고 발생했다.

이 사건의 주모자는 에이드리언 홍 창으로 알려졌으나 그는 아직 체포되지 않았고, 가담자인 전역 미 해병 크리스토퍼 안은 체포됐다. 습격을 주도한 자유조선 간부 에이드리언 홍 창은 한국에서 출생한 멕시코 국적자로, 미국에서 연구원 생활을 하다가 탈북자 지원 단체를 설립하고 반북한 활동을 해 온 사람으로 알려졌다.

크리스토퍼 안은 재판에서 대사관 습격 사건이 북한 외교관들의 망명을 돕기 위한 위장극이었다고 주장했다.
이미지 확대
크리스토퍼 안이 주스페인 북한대사관을 습격하는 모습. 출처: 미국 법무부 홈페이지
크리스토퍼 안이 주스페인 북한대사관을 습격하는 모습. 출처: 미국 법무부 홈페이지
최근 북한은 지난달 25일쯤 아프리카 우간다와 앙골라 대사관을 폐쇄했으며, 일본 교도통신은 홍콩 총영사관의 경우 폐쇄 방침을 전했다.

2019년 탈북한 류현우 전 주쿠웨이트 북한 대리대사는 “북한 해외 공관의 철수는 코로나19 확산 이전에 결정됐던 사안”이라고 자유아시아방송(RFA)과의 인터뷰에서 밝혔다.

류 전 대리대사는 “대북 제재 여파가 2019년 가시화함에 따라 같은 해 7월경 해외 공관을 폐쇄하기 위한 움직임이 있었다”며 “전반적인 북한 재정 실태가 악화했기 때문에 재정 고갈로 외화를 보장할 수 없는 지경에 이르렀던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북한의 공관 폐쇄 절차가 코로나19 확산으로 중단됐다가 최근 국경 개방 등 방역 완화 조치 이후 재개됐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류 전 대리대사는 앞으로 북한 공관들의 추가 폐쇄가 있을 수 있다며 세네갈, 기니, 네팔, 리비아, 알제리 공관 철수 가능성이 높다고 전망했다.
윤창수 전문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