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다시 석탄 태우는 중국, 다시 미세먼지 온 한국

다시 석탄 태우는 중국, 다시 미세먼지 온 한국

류지영 기자
류지영 기자
입력 2023-11-01 14:24
업데이트 2023-11-01 14:2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1일 미세먼지 오렌지 경보가 발령된 중국 베이징에서 한 보행자가 도심 육교를 건너고 있다. 베이징 AFP 연합뉴스
1일 미세먼지 오렌지 경보가 발령된 중국 베이징에서 한 보행자가 도심 육교를 건너고 있다. 베이징 AFP 연합뉴스
중국발 미세먼지의 공습이 다시 시작될 전망이다. 중국 경제 회복에 따른 산업 활동 증가로 베이징 등에서 미세먼지가 넘어와 한반도에 영향을 주고 있다. 올해도 우리나라는 겨울철 미세먼지 대란을 피하기 힘들 것으로 보인다.

1일 한국환경공단이 운영하는 대기질 정보사이트 ‘에어코리아’에 따르면 전날 서울의 초미세먼지(PM2.5) 농도는 ‘나쁨’(36~75㎍/㎥) 수준까지 올랐다. 인천 서구 등 일부 지역은 ‘매우나쁨’(76㎍/㎥ 이상) 수준으로 치솟기도 했다. 주말인 오는 4일 인천과 경기 남부, 충남 지역의 PM2.5 농도가 ‘나쁨’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된다. 최근 베이징 일대에 나타나는 스모그가 국내 공기질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보인다.

이날 중국 베이징 일대에 미세먼지 경보와 안개주의보가 동시에 발령됐다. 베이징도로공사는 주변 8개 고속도로 노선을 폐쇄했다. 중국중앙기상대는 이번 징진지(베이징·톈진·허베이) 일대 스모그가 2일 밤까지 이어질 것으로 예보했다. 중국 수도권 지역의 스모그는 일대일로(육·해상 신실크로드) 포럼이 끝난 뒤인 지난달 22일부터 시작됐다. 베이징시는 이달 2일까지 대기질 오렌지 경보(엄중 오염 단계)를 발령하고 노약자와 호흡기 질환자에 외출을 삼가도록 권고했다.

베이징시 기상 당국은 이번 스모그의 원인을 ‘경제 회복에 따른 산업 활동 증가’로 분석했다. 10월 하순 이후 징진지 일대의 공업전력 사용량이 같은달 초·중순과 비교해 5%가량 증가하면서 전력 생산을 위한 석탄 사용이 늘어난 것으로 추정된다. 대형트럭 통행량도 초·중순 대비 14% 늘었다.

현재 중국이 경제 회복에 초점을 맞추고 있어 올겨울 스모그 발생이 얘년보다 잦아질 것이라는 우려가 나온다. 자연스레 한국의 대기질도 예년보다 나빠질 가능성이 있다. 학계에서는 중국의 대기오염 물질이 한국의 초미세먼지 유발에 미치는 영향을 30~35%로 추산한다. 베이징과 랴오닝성 선양에서 고농도 미세먼지가 발생하면 12∼30시간 뒤 서울도 미세먼지 농도가 급증한다.

류지영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