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재환 관광공사 부사장 결국 사퇴…“제가 많이 부족”

이재환 관광공사 부사장 결국 사퇴…“제가 많이 부족”

손원천 기자
손원천 기자
입력 2023-11-01 14:47
업데이트 2023-11-01 14:4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이재환 전 한국관광공사 부사장.
이재환 전 한국관광공사 부사장.
“대통령을 만든 사람” 등 잦은 말실수로 구설에 올랐던 이재환(57) 한국관광공사 부사장이 결국 사퇴했다.

관광공사는 1일 보도자료를 내고 “이재환 한국관광공사 부사장 겸 관광산업본부장이 1일 사의를 표명했고, 퇴직 처리됐다”고 밝혔다. 이에따라 이 부사장이 관심을 갖고 추진했던 관광 벤처 육성, 한국방문의해 등 사업 분야에서 당분간 차질도 예상된다. 관광산업본부장직은 김동일 관광산업본부 실장이 대행하게 된다. 부사장 직제는 공석으로 유지되다, 필요시 관광공사 사장이 임명하게 된다.

이재환 부사장은 국무총리실 직속 재외동포 정책위원, 위즈코리아 대표이사, 한국창업진흥협회장, 경기도지사 경제특별보좌관 등을 거쳐 윤석열 대통령 당선자 인수위 경제2분과위원회 상임자문위원을 지냈다. 지난해 12월 관광공사 부사장으로 취임했다.

이 부사장은 최근 국정감사 등에서 스스로를 ‘낙하산’이라고 지칭하는 영상, 부산을 ‘촌동네’라고 발언한 영상 등이 공개되며 논란의 중심에 섰다. 정부 고위 인사들과의 친분을 언급하며 관광공사 직원에 대한 폭언을 일삼는 등 갑질 논란 의혹도 받았다. 문화체육부관광부는 지난달 하순께 관광공사에 이 부사장에 대한 공식 감사 요청을 했으며, 이 부사장은 관광공사 감사실에서 본격 감사에 착수하자 곧바로 사표를 냈다. 사퇴 전까지는 직무 정지 상태였다.

이 부사장은 이날 출입기자들에게 보낸 메시지를 통해 “여러 가지 심려를 끼쳐드려 진심으로 죄송한 마음”이라며 “열심히 하고자했던 의지와는 달리 제가 많이 부족했다. 앞으로도 관광공사가 하는 일에 많은 관심과 응원 부탁드린다”는 입장을 전했다.

손원천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