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번엔 조류인플루엔자 방역 비상…겨울 철새 57만마리 국내 유입

이번엔 조류인플루엔자 방역 비상…겨울 철새 57만마리 국내 유입

강주리 기자
강주리 기자
입력 2020-10-21 12:36
업데이트 2020-10-21 12:3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농식품부-환경부, 이달 겨울 철새 서식 현황 조사결과 발표

러시아 등 주변국 고병원성 AI 발생
가금농가 진입로에 생석회 벨트 구축
철새도래지 축산차량 출입 통제
이미지 확대
민물가마우지가 30일 서울 원효대교 인근 한강에서 날아 오르고 있다. 겨울철새인 민물가마우지는 몇 년 전부터 한강 등 내륙에 터를 잡고 떼를 지어 살고 있다.  정연호 기자 tpgod@seoul.co.kr
민물가마우지가 30일 서울 원효대교 인근 한강에서 날아 오르고 있다. 겨울철새인 민물가마우지는 몇 년 전부터 한강 등 내륙에 터를 잡고 떼를 지어 살고 있다.
정연호 기자 tpgod@seoul.co.kr
이미지 확대
주남저수지 주변에서 겨울을 지내는 겨울철새
주남저수지 주변에서 겨울을 지내는 겨울철새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에 독감 인플루엔자 유행으로 ‘트윈데믹’이 예상되는 가운데 이번에는 국내로 겨울 철새 57만마리가 들어온 것으로 나타나 조류인플루엔자(AI) 방역에도 비상이 걸렸다.

농림축산식품부는 21일 환경부가 이달 겨울 철새 서식 현황을 조사한 결과 전국에 57만마리의 철새가 도래한 것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최근 러시아 등 주변국에서 고병원성 AI가 계속 발생하고 있는 상황에서 본격적으로 겨울 철새가 국내로 유입됨에 따라 농식품부는 강화된 방역 대책을 추진하고 있다.

우선 철새도래지에 축산차량 출입을 통제하고 주변 도로는 광역방제기와 지방자치단체 소독차량, 군 제독차량 등을 동원해 매일 소독한다.

가금농가 진입로에는 생석회 벨트를 구축하고 농가에 설치된 방역·소독시설을 계속 점검하면서 미비점은 즉시 보완하기로 했다.
AI 확산을 막아라
AI 확산을 막아라 21일 조류인플루엔자(AI) 고병원성 확진 분변이 채취된 경기 용인시 처인구 인근 청미천 일대에서 용인시 소속 방역차가 방역을 하고 있다. 환경부 국립환경과학원은 지난 13일 청미천 일대에서 채취한 야생조류 분변에 대한 정밀검사 결과 H5N6형 AI 바이러스가 고병원성으로 확진됐다고 밝혔다.
지난 20일 충남 천안 국교천에서 채취한 야생조류 분변에서도 고병원성 AI 바이러스가 발견됐다.
뉴스1
겨울철새인 민물가마우지가 지난 5월 서울 원효대교 인근 한강에서 날아 오르고 있다. 서울신문 포토라이브러리
겨울철새인 민물가마우지가 지난 5월 서울 원효대교 인근 한강에서 날아 오르고 있다. 서울신문 포토라이브러리
가금농가에 현장 점검
위반시 과태료 부과·사육제한 명령

조류인플루엔자 발생 위험성이 큰 종오리 농가, 밀집단지, 전통시장 등은 장소별 특성을 고려한 대책을 마련했다.

농식품부는 가금농가에 대한 현장 점검을 벌인다. 농가에서 방역시설 미설치, 차량 소독시설 미설치, 시설 미등록 등 법령 위반사항이 적발되면 과태료 부과, 사육제한 명령 등의 조처를 할 계획이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조류인플루엔자 방역에 사각지대가 없도록 경각심을 철저히 유지하고 기본 방역수칙에 대한 지도·홍보를 지속해서 추진하겠다”이라고 강조했다.
이미지 확대
AI 바이러스 검출된 안성… 방역 비상
AI 바이러스 검출된 안성… 방역 비상 27일 경기 안성과 경북 김천에서 야생조류 H5형 조류인플루엔자(AI) 바이러스가 검출돼 당국이 병원성 확인에 나선 가운데 경기 안성시청 축산과 관계자들이 안성 청미천 일대에서 방역 작업을 하고 있다.
뉴스1
이미지 확대
주남저수지 주변에서 겨울을 보내는 겨울철새
주남저수지 주변에서 겨울을 보내는 겨울철새
강주리 기자 jurik@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