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장경태 “尹 싱하이밍 지적, 외교 잘하는 이재명에 열등감 때문”

장경태 “尹 싱하이밍 지적, 외교 잘하는 이재명에 열등감 때문”

최재헌 기자
최재헌 기자
입력 2023-06-14 11:05
업데이트 2023-06-14 11:0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본인 할 일 민주당이 하고 있는지 고민해야”

이미지 확대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지난 8일 오후 서울 성북구 중국대사관저를 방문해 싱하이밍 주한중국대사와 악수를 하고 있다. 서울신문DB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지난 8일 오후 서울 성북구 중국대사관저를 방문해 싱하이밍 주한중국대사와 악수를 하고 있다. 서울신문DB
장경태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이 싱하이밍(邢海明) 주한 중국 대사의 최근 발언을 두고 윤석열 대통령이 “부적절하다”고 지적한 것으로 알려진 것에 대해 “대통령이 외교를 잘하고 싶을 텐데 오히려 이재명 대표가 더 잘하는 것으로 보이니 그에 대한 열등감이 표출된 것 아닌가 생각한다”고 말했다.

장 최고위원은 14일 YTN라디오 ‘뉴스킹 박지훈입니다’에 출연해 “(윤 대통령이) 비공개 국무위원회에서 특정 국가의 특정 외교관을 지칭해서 상호 존중이나 우호 증진의 태도가 있는 것인지 의심스럽다고 했다”면서 “어떤 국가의 외교관이 상호 존중과 우호 증진의 태도가 없겠냐”고 물었다.

그는 “특히 지금 한중 관계가 매우 경색되고 한중간 무역 규모로 보나 경제적 협력 관계로 보나 (중국이) 매우 중요한 국가임은 분명하다”면서 “자꾸 대한민국 경제가 어려워지고 있는데 나락으로 빠지는 것을 계속 방관하고 방치해야 하는 것인지, 본인들이 더 해야 할 역할을 민주당이 해야 하는지 좀 더 양심적으로 고민하면 좋겠다”고 했다.
이미지 확대
‘대피문자’ 관련 발언하는 장경태 최고위원
‘대피문자’ 관련 발언하는 장경태 최고위원 장경태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이 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2023.6.2
뉴스1
싱 대사가 ‘중국 패배에 베팅하면 후회할 것’ 발언하는 동안 이 대표가 공손히 손을 모으고 듣기만 하고 있었다는 지적에 대해 장 최고위원은 “이 대표는 비핵화 문제나 경제 문제, 외교 문제, 대한민국 전반에 걸친 국익과 민감한 문제들을 적절하게 이야기했다”면서 “민감한 주제에 대해 이 대표는 소신껏 발언했는데 대한민국의 외교 무방비 상태가 더 안타깝다”고 반박했다.

최재헌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