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속보] 안보실장 “한중 관계 발전이 尹정부의 입장”

[속보] 안보실장 “한중 관계 발전이 尹정부의 입장”

김유민 기자
김유민 기자
입력 2023-06-14 13:03
업데이트 2023-06-14 13:0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싱하이밍 설화 논란에 답변
“한중 역행하는 일 없어야”

이미지 확대
윤석열 대통령이 30일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조태용 신임 국가안보실장에게 임명장을 수여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30일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조태용 신임 국가안보실장에게 임명장을 수여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조태용 국가안보실장은 14일 싱하이밍 주한중국대사 설화 논란에 대해 “한중관계의 건강한 발전에 도움이 안되고 역행하는 그런 일들은 없어야 한다”고 말했다.

조 실장은 이날 한미일 안보실장 회의 참석차 일본으로 출국하기 직전 김포공항에서 기자들과 만나 “한중 관계와 관련해서는 상호 존중, 공동 이익, 두가지 핵심 키워드를 중심에 놓고 한중 관계를 발전시키자, 건강하게 발전시키자는 것이 윤석열 정부의 변함없는 입장”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조 실장은 전날 대통령실이 중국 측에 언급한 ‘적절 조치’와 관련해서는 “더이상 드릴 말씀 없고 제 말씀으로 갈음해달라”고 답했다.

‘중국 측에 대한 성의 있는 요구 기준이란 게 있느냐’는 물음엔 “한중 관계에 대해서는 제가 드린 말씀으로 우리 정부가 가지고 있는 원칙과 입장 잘 알 것”이라며 “더 부연하지 않겠다”고 말했다.

연내 예정된 한중일 정상회의에 대해선 “한국이 의장국을 맡을 차례이고 그래서 중국과 일본에다가 한중일 정상회의를 하자고 하는 의향을 전달하고 외교 채널간 협의하고 있다”며 “대한민국으로서는 한중 간에도 건강한 관계발전을 희망하고 한중일간의 협의체도 잘 발전시키겠다고 하는 그런 중심 잡힌 의연한 입장을 갖고 있다”고 설명했다.

김유민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