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尹 대통령, 최원일 전 함장 만나 “힘든시기 보냈을 텐데…”

尹 대통령, 최원일 전 함장 만나 “힘든시기 보냈을 텐데…”

문경근 기자
문경근 기자
입력 2023-06-14 17:16
업데이트 2023-06-14 17:5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윤 대통령, ‘영웅의 제복’ 착용한 참석자들과 기념촬영
윤 대통령, ‘영웅의 제복’ 착용한 참석자들과 기념촬영 윤석열 대통령이 14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국가유공자 및 보훈가족 초청 오찬에서 대한민국6.25참전유공자회 손희원 회장(왼쪽 두번째부터), 김창석. 이하영 이사에게 ‘영웅의 제복’을 직접 입혀준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대통령실통신사진기자단
윤석열 대통령은 14일 최원일 전 천안함장을 만나 “힘든 시기를 보냈을 텐데 어려운 발걸음했다”며 위로의 말을 건넸다고 이도운 대통령실 대변인이 전했다.

대통령실에 따르면 윤 대통령은 6월 호국보훈의 달을 맞아 부인 김건희 여사와 함께 이날 청와대 영빈관으로 국가유공자 및 보훈 가족 190여 명을 초청해 오찬을 같이 했다.

윤 대통령 부부가 앉은 오찬 상석에는 제1·2연평해전, 천안함 피격사건, 연평도 포격전 참전 장병과 유가족이 자리했다.

윤 대통령 옆 자리에는 최 전 함장이, 김건희 여사 옆 좌석에는 천안함 피격으로 전사한 고 민평기 상사의 어머니인 윤청자 여사가 자리했다.

윤 대통령 옆에 최 전 함장이 앉은 것은 의미가 남다르다. 지난 5일 이래경 더불어민주당 혁신위원장은 ‘천안함 자폭’ 발언으로 논란이 일자 9시간 만에 사퇴했다. 이 과정에서 권칠승 더불어민주당 수석대변인은 최 함장과 천안함에 대해 부적절한 발언을 했다. 윤 대통령이 이날 최 전 함장을 위로한 것도 민주당과 극명하게 다른 보훈 기조를 이어 나가겠다는 의지로 읽힌다.

윤 대통령 부부는 이날 영빈관 입구에서 초청자들 한 명 한 명을 악수로 맞이했다. 국가와 국민을 위해 헌신한 노병들은 “충성”, “필승” 등의 경례로 윤 대통령에게 감사를 표했다.

윤 대통령은 인사말에서 “자유 민주주의 국가를 건설하고 수호하신 분들, 나라의 주인인 국민의 안전을 위해 희생하시는 분들을 제대로 기억하고 예우하는 것이야말로 우리 모두 우리나라의 주인이고 주권자라는 것을 확인시켜 주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문경근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