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돼지열병 ‘한강 저지선’ 뚫고 최대 양돈 산지 충청까지 덮치나

돼지열병 ‘한강 저지선’ 뚫고 최대 양돈 산지 충청까지 덮치나

하종훈 기자
하종훈 기자
입력 2019-09-24 00:14
업데이트 2019-09-24 00:3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파주·연천 이어 김포도 추가 확진

김포 농장 500m 내 2700마리 살처분
파주·연천 확진 농가와 역학관계 없어
정부, 아직도 유입·감염 경로 파악 못해
이미지 확대
확산 막아라
확산 막아라 23일 아프리카돼지열병(ASF) 확진 판정을 받은 경기 김포시 통진읍 가현리 양돈농장 앞에서 방역차량이 소독약을 내뿜으며 이동하고 있다.
연합뉴스
아프리카돼지열병(ASF) 발병 지역이 ‘한강 저지선’을 뚫고 확대되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방역 당국이 바이러스 유입 경로와 감염 경로를 파악하지 못하는 상황에서 일주일 사이 세 번째 발생이라 추가 확산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이날 경기 파주시 적성면의 농장 1곳에서도 ASF 의심 신고가 들어와 중점관리지역 방역대가 전반적으로 취약한 것 아니냐는 우려도 나온다.

농림축산식품부는 23일 경기 김포시 통진읍의 양돈농가에서 ASF 확진 판정이 나면서 해당 농장과 500m 이내에 위치한 농장 2곳의 사육 돼지 2700마리를 우선 살처분하고 반경 3㎞ 내에 있는 농장 5곳의 575마리를 추가로 살처분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해당 농가는 파주 발병 농장과 13.7㎞, 연천 발병 농가와 45.8㎞ 각각 떨어져 있지만 역학 관계는 없는 것으로 파악됐다.

그러나 한강 이북 접경지역에서만 발생한 ASF가 한강 이남까지 확산한 데다 최고 수준의 방역 대응을 하는 상황에서 추가로 발병해 방역에 초비상이 걸렸다. 이미 ASF 바이러스가 퍼져 있을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ASF의 발생 원인으로는 바이러스가 들어 있는 남은 음식물을 먹이거나 농장 관계자가 발병국을 다녀왔거나 야생 멧돼지가 바이러스를 옮기는 경우 등이 지목돼 왔다. 그러나 앞서 확진 판정을 받은 파주와 연천의 농가는 이들과 모두 무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날 ASF 확진 판정을 받은 김포 농장도 일단 야생 멧돼지가 접근하지 못하도록 울타리를 설치했고, 사육하는 돼지에게 음식물 쓰레기 잔반을 주지 않은 것으로 조사됐다. 이 농장에선 태국인 근로자 2명이 일하고 있고, 농장주 가족은 지난 7월 이후 해외여행을 다녀온 적이 없다고 진술했다.

방역 당국은 올해 5월 북한에서 ASF가 발생한 후 접경지인 파주, 연천 등에서 발생 및 의심 신고가 들어오고 있는 점을 고려해 멧돼지나 감염 돼지의 분뇨를 통한 전염도 의심하고 있다.

농식품부는 한강 이남 지역에서 첫 ASF 환진 판정이 나자 긴장하고 있다. 김포는 수도권 접근성이 좋고 출퇴근 등으로 이동이 잦은 지역이다. 특히 전국 최대 양돈 산지인 충청 지역으로 ASF가 유입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그러나 당국은 ASF 첫 확진 판정이 나온 17일 이후 6일이 지난 23일까지 여전히 감염 경로를 파악하지 못하고 있다.

농식품부는 태풍이 지나간 뒤 앞으로 2주일간의 집중 방역이 ASF 차단의 성패를 좌우한다고 보고 전국 소독에 집중하고 있다. 하지만 지난 19일 해제했던 전국 가축 이동중지명령을 재차 발령해야 하는 것 아니냐는 지적도 나온다.

세종 하종훈 기자 artg@seoul.co.kr
2019-09-24 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