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지붕 없는 미술관 ‘말랭이 마을’을 아시나요…군산시, 입주작가 모집

지붕 없는 미술관 ‘말랭이 마을’을 아시나요…군산시, 입주작가 모집

설정욱 기자
설정욱 기자
입력 2023-11-01 13:56
업데이트 2023-11-01 13:5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군산 말랭이 마을. 군산시 제공
군산 말랭이 마을. 군산시 제공
바위 위에 판자집을 ‘다닥다닥 대어’ 집을 지은 이후 시간이 흘러 초가지붕 가득한 동네. 전북 군산시 신흥동에 있는 이 마을을 본 사람들은 산비탈을 의미하는 전라도 방언인 ‘말랭이 마을’이라고 불렀다.

비탈진 골목길을 따라 월명산에 오르면 금강하구가 서해와 만나는 바다를 조망할 수 있어 한국의 산토리니가 될 수 있던 마을은 인구 유출로 원도심화가 진행되면서 급격히 쇠퇴했다.

군산시는 이곳을 예술가 마을로 만들기로 하고 지난 2014년 예술인 레지던스 9동과 전시관 8동을 조성했다. 골목 잔치와 문화재야행, 동내 글방 등 작가와 주민, 관광객들이 함께하는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이후 주민과 예술가들이 오순도순 함께 사는 마을로 탈바꿈했고, 지붕 없는 미술관으로 명성을 얻기 시작했다.

군산시는 원도심에 문화도시 생명력을 불어넣어 줄 말랭이마을의 활성화를 위해 최근 레지던스 입주작가를 공개 모집에 나섰다.

입주작가는 1년 단위로 모집하며 심사를 거쳐 추가로 1년 갱신이 가능하다.

모집 분야는 문학, 미술, 음악, 사진, 만화 등 문화예술진흥법에 따른 문화·예술 분야이며 모집인원은 총 6명(팀)이다. 최근 3년 내 국내외 충실한 창작활동 이력이 있고, 운영 기간에 입주 공간에서 활발한 창작활동 및 프로그램 참여가 가능한 작가라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다. 입주작가로 선정되면 입주 공간에서 월 15일 이상 머물며 작품활동을 해야 한다. 또 말랭이마을 운영 활성화를 위해 시 및 마을공동체에 적극 협조하는 등 입주 조건을 준수해야 한다.

군산시 관계자는 “접수 기간은 오는 8일부터 15일까지이며, 서류·면접 심사를 통해서 올해 12월에 최종 선정될 예정이다”면서 “레지던스 프로그램은 예술가들이 레지던스 시설에 일정기간 거주해 창작활동뿐만 아니라 문화, 예술 등 지역과 연계한 공동체 활동을 통해 예술창작 활성화는 물론 예술인들의 교류 폭도 넓힐 좋은 기회다”고 말했다.
설정욱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