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칭찬하고 싶다”…“불이야” 목쉬도록 외쳐 이웃 구한 중학생

“칭찬하고 싶다”…“불이야” 목쉬도록 외쳐 이웃 구한 중학생

윤예림 기자
입력 2023-11-01 15:03
업데이트 2023-11-01 15:0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인천 주거용 오피스텔 화재. 인천소방본부 제공
인천 주거용 오피스텔 화재. 인천소방본부 제공
“불이야!”

주말 아침 오피스텔 화재 현장에 있던 중학생이 솔선수범해 이웃들의 대피를 도운 덕분에 인명 피해를 막을 수 있었다.

1일 인천소방본부에 따르면 지난 21일 오전 9시 21분쯤 인천 미추홀구 10층짜리 주거용 오피스텔 2층에서 불이 났다.

인하대사범대부속중학교 2학년 조우신(14)군은 당시 가족들과 함께 집 안에 있다가 우연히 검은 연기가 치솟는 것을 발견했다.

조군은 7층 집에서 나와 계단으로 대피하며 이웃들이 들을 수 있도록 “불이야” “불이 났어요” “빨리 대피하세요” 등 연신 소리를 질렀다. 계단은 이미 연기로 가득 찬 상태였다.

당시 상황에 대해 조군은 “가족과 대피하고 있는데 다른 사람들이 안 보여서 본능적으로 큰 소리를 외쳤다”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건물 바깥으로 나온 조군은 자신의 목소리를 듣고 창문을 연 주민들을 향해 “젖은 수건으로 입과 코를 가리고 낮은 자세로 대피하라”고 외치기도 했다.

뒤늦게 대피한 건물 2층과 6층에 살던 주민들은 “조군의 큰 목소리가 아니었다면 화재 현장을 빠져나오기 힘들었을 것”이라며 고마움을 표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미지 확대
경찰 표창받은 조우신군(오른쪽 세 번째). 인하대사범대부속중학교 제공
경찰 표창받은 조우신군(오른쪽 세 번째). 인하대사범대부속중학교 제공
경찰은 조군이 초동 대피가 중요한 화재 현장에서 솔선수범해 주민들을 도왔다고 보고 미추홀경찰서장 명의의 표창장을 수여했다. 조군은 소방차가 도착할 때까지 먼저 출동한 경찰관들과 주민 대피를 도왔다.

경찰 관계자는 “조군이 목이 쉬도록 이웃에게 화재 발생 상황을 알리고 대피 방법을 설명해 초동 조치에 큰 도움을 줬다”며 “조군 덕에 주민 56명 전원이 무사히 대피해 단 1명의 사망자나 중상자는 발생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윤경호 인하사대부중 교장은 “평소 안전 교육과 재난 대피 훈련 등이 효과를 거둔 것 같다”며 “위험한 상황에서도 용기와 기지를 발휘한 조군을 칭찬하고 싶다”고 말했다.
윤예림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