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美 민주당 전당대회 첫날부터 ‘뒤숭숭’

美 민주당 전당대회 첫날부터 ‘뒤숭숭’

김미경 기자
김미경 기자
입력 2016-07-26 00:38
업데이트 2016-07-26 00:4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클린턴, 대선 후보에 공식 지명… ‘편파 운영 의혹’ DNC 의장 사퇴

힐러리 클린턴 전 국무장관을 대통령 후보로 공식 지명하는 미국 민주당 전당대회가 25일(현지시간) 펜실베이니아주 필라델피아에서 개막했다.

미국의 독립선언과 헌법이 제정된 장소일 만큼 상징성을 갖는 이곳에서 28일까지 열리는 전당대회에는 클린턴의 경선 라이벌이었던 버니 샌더스 상원의원을 비롯해 클린턴 전 장관 가족, 버락 오바마 대통령 부부, 대의원 5000명 등이 참석해 공화당 대선 후보로 지명된 도널드 트럼프를 누르고 정권을 이어가기 위한 ‘화합의 장’을 만든다.

‘함께 단합하자’를 테마로 진행되는 전당대회 첫날 행사에서 샌더스 의원과 오바마 대통령의 부인 미셸이 지지 연설을 한다.

미국 역사상 주요 정당에서 처음으로 여성 대통령 후보를 선출하는 계기를 마련했지만 시작은 순탄하지 않은 모습이다. 민주당 전국위원회(DNC) 지도부가 대선후보 경선 과정에서 편파적으로 운영했다는 의혹이 사실로 드러난 데다 이에 대한 책임을 지고 데비 와서먼 슐츠 DNC 의장이 이날 사퇴하면서 전당대회는 파행을 빚었다. ‘샌더스’와 ‘이메일’이 다른 형태로 클린턴 전 장관을 계속 괴롭히는 형국이다. 민주당은 전당대회를 통해 대선공약의 기초가 될 정강도 채택한다. 정강은 북한을 ‘가학적 독재자’가 통치하는 가장 억압적인 정권으로 규정하면서 북핵 포기 압박 및 한·미 동맹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내용이 담겼다.

필라델피아(펜실베이니아주) 김미경 특파원

chaplin7@seoul.co.kr
2016-07-26 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