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스라엘 “휴전은 없다” 일축… 美 ‘인도적 재앙’에 기류 변화

이스라엘 “휴전은 없다” 일축… 美 ‘인도적 재앙’에 기류 변화

이재연 기자
이재연 기자
입력 2023-11-01 01:25
업데이트 2023-11-01 06:1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휴전, 하마스만 이득” 편들면서도
美내부 비판에 ‘신중 접근’ 돌아서

이미지 확대
30일(현지시간) 베냐민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가 텔아비브에서 기자회견하고 있다. 2023.10.30. 신화 연합뉴스
30일(현지시간) 베냐민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가 텔아비브에서 기자회견하고 있다. 2023.10.30. 신화 연합뉴스
팔레스타인 무장정파 하마스와 이스라엘을 향해 휴전을 촉구하는 국제사회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음에도 가자지구 지상전에 돌입한 이스라엘은 하마스 소탕전을 계속하겠다는 의지를 고수하고 있다. 미국 바이든 행정부는 “당장은 휴전이 답이 아니다”라며 선을 긋고 있지만, 여당인 민주당 진영에서도 새어 나오는 ‘인도주의 재앙’ 비판에 태세 전환을 고민하는 기류다.

베냐민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는 30일(현지시간) 전시내각 회의를 연 뒤 “가자지구에서의 휴전은 없을 것”이라며 “휴전 요구는 이스라엘이 하마스에, 테러에, 야만에 항복하라는 것”이라고 단언했다. 그러면서 “이스라엘군(IDF)은 공중에서 공격하는 두 번째 단계에 이어 세 번째 단계로 가자지구 내 지상공격을 확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나 이스라엘군의 봉쇄와 공습이 3주 넘게 이어진 가자지구의 식수난은 재앙 수준으로 치닫고 있다. 캐서린 러셀 유니세프 총재는 이날 “가자지구에 그나마 남아 있던 깨끗한 물마저 바닥나고 있다. 재앙이 되기 직전의 상태”라며 즉각적인 인도적 휴전 결의안 채택을 촉구했다.

존 커비 미 백악관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전략소통조정관은 이날 백악관 브리핑에서 “즉각적 휴전은 하마스만 이득을 볼 것”이라는 기존 입장을 유지했다. 그러면서도 “미국도 가자지구에 인도주의 지원 시도 노력을 주도하고 있다”며 임계상황에 이른 가자지구를 의식한 발언을 내놨다.

유엔은 지난 25일에 이어 이날 안전보장이사회를 열었지만 ‘가자지구 인도적 교전 중단안’ 논의는 미국과 러시아의 입장 차이 때문에 성과 없이 끝났다.

워싱턴 이재연 특파원
2023-11-01 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