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지상전’ 이스라엘, 인질 여군 구출… 헤즈볼라는 확전 자제

‘지상전’ 이스라엘, 인질 여군 구출… 헤즈볼라는 확전 자제

임병선 기자
입력 2023-10-31 18:30
업데이트 2023-11-01 06:5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네타냐후 “무너질 때까지 때릴 것”
“지대공미사일 꺼내든 헤즈볼라
인명 피해 줄이며 장기전에 대비”

이미지 확대
29일(현지시간) 이스라엘군이 팔레스타인 무장단체 하마스 제거를 위해 가자지구로 들어가고자 병력을 집결하고 있다. AFP 연합뉴스
29일(현지시간) 이스라엘군이 팔레스타인 무장단체 하마스 제거를 위해 가자지구로 들어가고자 병력을 집결하고 있다. AFP 연합뉴스
가자지구에 대한 지상전 강도를 연일 높이고 있는 이스라엘군이 하마스에 인질로 붙잡혀 있던 여군 한 명을 구출했다. 지난 7일(현지시간) 하마스가 무려 240명의 인질을 끌고 갔지만 자체 석방한 4명 외에 이스라엘군이 작전으로 구출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스라엘군과 정보기관 신베트는 30일 공동성명을 통해 오리 메기디시(19) 이병을 구출했다고 밝혔다. 성명은 “메기디시 이병의 건강 상태는 좋은 편이며, 가족과 재회했다”며 지난밤 지상 작전 도중 구출됐다고 설명했다. 메기디시 이병은 지난 7일 가자지구 동쪽 나할오즈 군기지에서 하마스 대원들에게 끌려간 것으로 알려졌다.

베냐민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는 축하 인사를 전하면서 “이번 성과는 모든 인질을 데려오겠다던 약속의 표현”이라고 의미를 부여했다. 이어 하마스를 향해 “우리는 너희를 계속 추적할 것이며, 너희가 무너질 때까지 때릴 것”이라고 했다.

요아브 갈란트 국방부 장관은 “인질을 구출한 것은 지상 작전의 이점을 보여 준 것”이라고 말했다. 엘리 코헨 외무부 장관은 “우리는 모든 인질이 풀려날 때까지 계속 행동할 것”이라고 했다.

한편 이스라엘의 드론 공격에 허를 찔린 레바논 무장정파 헤즈볼라가 확전을 자제하며 장기전에 대비하고 있다고 로이터통신이 이날 보도했다. 하마스의 공격 이후 지난 3주 동안 이스라엘의 드론 공격에 헤즈볼라 대원 47명이 사망했다. 2006년 이스라엘과의 전면전 때 사망한 숫자인 263명의 5분의1에 육박한다.

헤즈볼라는 그동안 숨겨 온 지대공미사일을 처음 사용해 지난 29일 이스라엘 드론을 격추했다고 공개했다. 한 소식통은 헤즈볼라도 전투원 확보를 위해 ‘순교자’를 줄이겠다는 약속을 했다면서 지대공미사일 사용은 이스라엘의 드론 공격으로 인한 인명 피해를 줄이기 위한 것이라고 밝혔다.

로이터는 헤즈볼라가 그동안 전면전도 불사한다는 입장을 내놓았지만, 실제 공격은 국경 지역에 국한됐다면서 현재로선 확전을 원치 않는 것 같다고 분석했다. 이스라엘도 헤즈볼라의 공격에 맞대응하고 있지만 역시 확전은 피하고 있다고 전했다.
임병선 선임기자
2023-11-01 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