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동연 “김포 서울 편입은 ‘국토 갈라치기’…황당하기 짝이 없어”

김동연 “김포 서울 편입은 ‘국토 갈라치기’…황당하기 짝이 없어”

최재헌 기자
최재헌 기자
입력 2023-11-01 16:06
업데이트 2023-11-01 16:0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선거 전략이라면 자충수…정치적인 계산에 불과”
“지하철 5호선 조속 추진, 김포시민에게 가장 시급”

이미지 확대
김동연 경기도지사. 서울신문DB
김동연 경기도지사. 서울신문DB
김동연 경기도지사는 국민의힘이 당론으로 추진 중인 ‘김포시의 서울시 편입’ 주장에 대해 “정치적 계산만 남은 황당하기 짝이 없는 정책”이라며 강하게 비판했다.

중국을 방문 중인 김 지사는 1일 기자단과 만나 “경제와 민생을 뒷전으로 하고 국민 갈라치기를 하더니 이제는 국토 갈라치기까지 하고 있다. 선거 전략으로 만약에 내세우는 것이라면 자충수가 될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김 지사는 이어 “(경기도가 추진하는)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는 대한민국 전체를 발전시키기 위한 경제정책인 데 반해 여당 대표가 이야기하는 것은 그야말로 정치적 계산에 불과하다”며 “모든 절차와 방법은 무시된 채 정책은 사라지고 정치적 계산만 남았다”고 비판했다.

그는 “지금 시점에서 우리 김포시민에게 가장 시급한 것은 지하철 5호선 노선 확장과 예비 타당성 조사 면제를 통한 조속한 추진”이라며 “여야가 함께 또 경기도가 함께 힘을 합쳐서 이 문제부터 해결하는 것이 가장 급선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앞서 김 지사는 2025년까지 특별법을 제정해 2026년 7월 1일 경기북도를 출범시키겠다는 목표를 제시했고, 지난 9월 26일 행정안전부에 경기북도 설치 및 주민투표 실시를 공식 요청했다. 이 과정에서 김포는 경기북도 범위에 포함하지 않고 스스로 편입 여부를 선택할 수 있게 했다.

김포시의 서울 편입이 실현되려면 서울시·경기도·김포시 지방의회의 동의를 얻거나 주민투표를 통과해야 한다. 이런 과정을 모두 거친 뒤에는 국회에서 서울 편입과 관련한 법률도 제정해야 한다.

김포에 이어 서울시와 연접한 광명·과천·하남·구리·고양·성남 등의 경기지역 시들도 추이를 지켜보고 있는 가운데 국민의힘은 이들 도시도 주민 동의가 있으면 서울 편입을 검토하겠다는 입장이다.
최재헌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